Play with CS 3 > Chapter 3. 로봇과 함께 바다를 지키는 해양 경찰이 될 수 있어요

[활동 2] 해양 쓰레기 수거 환경정화선 프로그래밍하기

해양 쓰레기를 수거하는 환경정화선 프로그래밍하기
* 엔트리 실습 링크
- [학생용] 해양 쓰레기 환경정화선: https://naver.me/IGKvwaIx
- [교사용] 해양 쓰레기 환경정화선: https://naver.me/5Vlft3x1
환경정화선 오브젝트
1. 먼저, 우리가 만들 해양 쓰레기를 수거하는 환경정화선 프로그램을 체험해봅시다. 프로그램을 체험하면서 각 오브젝트의 알고리즘을 생각해봅시다.

 

2. 해양 쓰레기 환경정화선(학생용) 링크에 접속해 나만의 환경정화선을 오브젝트로 추가합니다.



3. ‘환경정화선’의 알고리즘에 대해 이야기해 봅시다.



4. ‘환경정화선’이 화살표를 누르면 왼쪽, 오른쪽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코드를 작성해봅시다.




집게 오브젝트
1. ‘집게’의 알고리즘에 대해 이야기해 봅시다.


 

2. ‘집게’가 환경정화선과 똑같이 화살표로 움직일 수 있도록 코드를 붙여 넣어 봅시다.


 

3. ‘집게’가 알고리즘대로 움직일 수 있도록 코드를 완성해봅시다.


 

빈 플라스틱 병 오브젝트

1. ‘빈 플라스틱 병’의 알고리즘에 대해 이야기해 봅시다.


 

2. ‘빈 플라스틱 병’이 집게에 닿았을 때, 집게가 쓰레기의 중앙에 가깝게 위치했는지를 연산자 기능을 활용해서 알 수 있도록 코드를 작성해봅시다. 


 
비교 연산자 - 블록을 사용하면 왼쪽과 오른쪽 숫자의 크기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논리 연산자 -블록을 사용하면 왼쪽과 오른쪽 비교 연산자가 모두 ‘참’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빈 플라스틱 병’이 알고리즘대로 움직일 수 있도록 코드를 완성해봅시다.


 

이외 쓰레기 오브젝트

1. 다른 쓰레기 오브젝트들에도 ‘빈 플라스틱병’의 코드를 복사해 붙여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