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 with CS 2 > Chapter 2. 미디어아트로 만나는 우리나라 전통 문화

[활동1] 엔트리로 만드는 단청 미디어아트

1. 프로그래밍으로 다각형 그리기

*엔트리 실습 링크 

- [학생용] 단청 그리기: https://naver.me/GDNBuDMC
- [교사용] 단청 그리기: https://naver.me/F5CIHRkt

◎ 활동 방법

① PPT의 QR코드 또는 링크를 활용하여 작품에 접속합니다.

② 장면2를 클릭하고, 숫자키 5를 눌러보세요.

③ 어떤 도형이 만들어지는지 확인하고, 코드를 살펴봅니다.

④ 코드를 읽으며, 오각형이 그려지는 핵심 속성을 파악합니다.

⑤ 숫자키 6을 눌러보고, 같은 과정을 반복합니다.

⑥ 정사각형과 정삼각형을 그리기 위한 핵심 속성을 파악합니다.


Tip!

정삼각형보다 정사각형을 먼저 프로그래밍 하는 이유? 정사각형은 한 각을 90도로 하여 쉽게 그릴 수 있습니다. 반면, 정삼각형은 한 각이 60도인 도형인데, 프로그래밍을 통해 정삼각형을 그리기 위해서는 방향을 바꿀 때 그 외각인 120도만큼을 회전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대부분의 학생들은 120도가 아닌 60도 회전으로 프로그래밍하는 모습이 나타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해봄으로써 문제해결력과 사고력을 향상시키고, 프로그래밍의 디버깅 과정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장면 2] 프로그래밍으로 다각형 그리기 

1. 숫자키 5, 6을 누르고 그려지는 도형을 확인한 후, 코드를 살펴보며 도형을 그리기 위한 핵심 속성을 파악합니다.

 

 

 

1) 다각형의 변의 개수만큼 반복해서 이동해야 하므로,에는 다각의 변의 개수를 넣는다.

2) (반복 횟수 × 이동 방향)이 360이 된다는 패턴을 찾는다. 즉,의 횟수와
각도의 곱이 360이 되도록 한다.


2. 프로그래밍을 통해 정사각형과 정삼각형 그리는 코드를 작성합니다.


1) 사각형은 변의 개수가 4개이므로 로,반복횟수와 이동 방향의 곱이 360이 되어야 하므로
로 프로그래밍한다. 정사각형의 네 각이 직각이므로 90도로 회전한다는 방법으로 발견하기도 한다.

2) 삼각형은 변의 개수가 3개이므로 로, 반복횟수와 이동 방향의 곱이 360이 되어야 하므로
 로 프로그래밍한다. 정삼각형의 한 각이 60도이므로, 60도로 프로그래밍하는 학생들이 많이 있다. 연필이 이동하는 방향과 함께, 반복하는 횟수와 이동방향의 각도의 관계를 생각해볼 수 있도록 발문으로 유도한다.
 


2. 프로그래밍으로 단청 그리기

◎ [엔트리 단청 미디어아트(학생용) - 장면3]: https://naver.me/GDNBuDMC

◎ 활동 방법

① PPT의 QR코드 또는 링크를 활용하여 작품에 접속합니다.

② 장면3을 클릭하고, 숫자키 1~5를 눌러보세요.

③ 어떤 도형이 만들어지는지 확인하고, 코드를 살펴봅니다.

④ 코드를 읽으며,  각 도형이 그려지는 핵심 속성을 파악합니다.

⑤ 이미 만들어진 1~5까지의 코드의 각도와 거리를 변경하여 6을 눌렀을 때 나만의 단청 문양이 그려지는 프로그램을 작성합니다.


패턴 인식이란? 

정보를 탐색하며, 요소들 간에 규칙성을 찾아 식별하고, 뜻을 이해하는 과정.

  

 

 <예시 1> 다각형의 회전 각도반복 횟수
바꾼 경우

 <예시 2> 다각형의 변의 길이를 바꾼 경우



[장면 3] 프로그래밍으로 단청 그리기 
1. 숫자키 1~5를 누르고 그려지는 도형을 확인한 후, 코드를 살펴보며 도형을 그리기 위한 핵심 속성을 파악합니다.

1) 반복 횟수와 이동방향으로 회전 부분을 제거한 후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며 패턴을 찾는다.
2) (의 반복 횟수 X
의 각도) 가 360이 됨을 찾는다. 

2. 프로그래밍을 통해 나만의 단청 그리는 코드 작성하기
① 회전 각도와 반복 횟수를 바꾼 예시


 다각형의 변의 길이를 바꾼 예시